현재 사용중인 브라우저 정보

귀하께서 사용하시는 브라우저 종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입니다.

원할한 W브릿지 이용을 위해서는 Edge 브라우저나
Chrome 브라우저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Wbridge 로고

경력개발사례

창업

VR시장의 높은 진입장벽을 멘토링을 통해 극복했어요!

조회수926 작성일2023.11.30

 

 

여성과학기술인 전담멘토 지원사업 

참여 멘티기업-멘토 인터뷰

 

 

“VR시장의 높은 진입장벽을 멘토링을 통해 극복했어요!” 

 

여성과학기술인 전담멘토 지원사업은 제품 및 서비스를 보유한 여성 멘티기업과 고경력 과학기술인 멘토를 매칭하여 기술적 이슈, 비즈니스 문제 등의 멘토링을 통해 

기업의 기술고도화 및 성장을 지원합니다.

 

 

‘(주)다이브엑스알’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구성원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주)다이브엑스알은 VR/AR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스타트업으로 2021년 예비창업패키지를 수행하며 신규 설립된 법인입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메타버스 선도콘텐츠 발굴지원, 중소벤처기업부 디딤돌 R&D 과제들을 수행하며 올해 3월 메타버스 보드게임 콘텐츠 “Table Party”를 정식 출시하여 Meta App Lab, PicoVR 스토어를 통해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자인 저는 컴퓨터공학과 MBA를 전공하며 IT 스타트업에서 PM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술이사는 유니티 공인인증강사(ALP) 1기 활동 이력 등 콘텐츠 개발에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팀원들은 실감형 기술 분야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보유하여 업계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청년 스타트업인 만큼 창의적이고 진취적으로 하루하루 성장해가고 있는 팀입니다.

      

 

  

대표님이 창업을 하게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는 게임엔진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산업에서 요구하는 교육/헬스케어/체험 분야의 다양한 VR/AR 콘텐츠를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해왔는데요, 기존 VR 시장은 하드웨어의 진입장벽(고가의 PC와 고가의 VR HMD가 필요) 때문에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이나, 체험관 위주의 BTG나 BTB 형태의 비즈니스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았습니다.

하지만 2014년도 메타(구 페이스북)에서 오큘러스를 인수한 이후 2020년에 기존의 독립형 VR 헤드셋들과 차원이 다르게 가볍고 뛰어난 성능의 오큘러스 퀘스트 2를 저렴하게 출시하여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였고 VR 하드웨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BTC 콘텐츠 시장에도 가능성이 열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장 흐름을 보며 과거 스마트폰으로 웹서핑을 하는 인류의 모습을 상상하기 힘들었던 것처럼 앞으로 VR/AR도 분명 스마트폰처럼 개인들에게 대중화된 기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지금이 VR/AR 콘텐츠 시장의 기회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최근 애플의 비전프로 출시 계획을 통해 이러한 생각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구요. VR/AR 기술을 통해 사람들에게 정말 즐겁고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저와 팀의 목표입니다. 

 

 

 

여성과학기술인 전담멘토 지원사업 참여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초기 스타트업이고 성장해나가다 보니 새로운 비즈니스 상황과(계약, 협업, 정부과제 등) 진행하면서 문제들을 겪게 되는데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어떻게 해결하고 대응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고 막막할 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이전에 선배 대표님들께 조언을 구하고 사례를 했던 경험이 있었지만 아무래도 행정처리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직접 여쭙고 처리하는 과정이 조금 불편하기도 했구요. 

여성과학기술인 전담멘토 지원사업은 필요한 분야의 멘토를 직접 매칭해주는 것 뿐 아니라 지원 기간동안 매달 멘토링 일정을 잡아주시기 때문에 사업 경험이 풍부하신 멘토님을 주기적으로 뵙게 되어 경험을 배우고 조언을 구하는데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멘토링을 통해 긍정적으로 변화한 점이 있었나요?

 

회사를 운영하다 보면 급하게 밀려오는 일들을 우선 처리하기에 급급해져 거시적으로 고민하고 전략을 세우는 것을 놓칠 수도 있는데, 멘토링을 통해 사업의 방향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준비할 수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멘토님의 응원과 자문을 구했을 때 풍부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주신 피드백, 진심 어린 조언들 덕분에 정말 든든함을 느꼈습니다.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과 계획은 무엇인가요?

 

다이브엑스알의 목표는 현재 서비스중인 “Table Party” 콘텐츠를 플랫폼화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국내외 보드게임 개발사들과 협업하여 라이센스 보드게임을 가상현실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개발자도구(SDK)를 배포하여 누구나 쉽고 빠르게 가상현실 보드게임 콘텐츠를 개발하고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VR계의 제페토]처럼 성공적인 플랫폼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목표는 풍부한 경험을 쌓으며 차근차근 성장하여 몇 년 뒤에는 저도 후배 창업가들에게 멘토 대표가 되는 것입니다. 제가 멘토님께 도움받았던 것처럼 창업과정에서 겪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쌓아온 노하우들을 나누며 성장을 돕는 멘토가 되고 싶습니다.

 

여성과학기술인 전담멘토 지원사업에 관심있는 기업이나 여성 창업가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회사를 운영하며 답답하고 막막한 상황을 겪게 될 것입니다.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적합한 멘토 매칭부터 관리까지 지원해주는 여성과학기술인 전담멘토 지원사업에 주저하지 말고 신청해보세요. 1:1 매칭을 통해 어떤 멘토링보다도 분명 도움이 되는 시간이기에 적극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기술 창업 멘토링 경험으로 기업 성장에 도움을 드렸죠.”

.

.

[멘토] 김대홍 ㈜엔토시스 대표이사

 

멘토님에 대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현재 ㈜엔토시스 대표이사이며, 첫직장인 SK텔레콤에서 7년동안 기술전략수립 업무를 담당하였고, 2000년 초고속인터넷망과 CDMA방식의 이동전화 태동으로 이때가 창업이 기회라는 생각하여 2002년 1월에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몸소 경험하였고, 대표로서 외롭게 회사 경영을 운영하면서 상업아이템의 성공의 성취감과 투자했던 아이템의 실패의 경험을 수없이 반복했던 것 같습니다. 그 당시 지금과 같이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선배 멘토님들이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현재는 기존 사업을 정리하고 스타트업 창업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 대학강의 및 특강,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서울창업센터 관악센터장을 역임하였고, 올초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기관인 K-ICT창업멘토링센터 수도권 전담멘토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여성과학기술인 전담멘토 지원사업에 멘토로 참여하면서 느낀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진행하는 창업사업화 프로그램을 통해 선정된 예비창업자 또는 기업창업자 대표들의 전담멘토로 활동한바 있습니다. 이번에 여성과학기술인 전담멘토 지원사업에 전담멘토로 선정되어, 테그 기반의 사업아이템으로 Death Vally를 극복하고 스케일하려고 하는 여성과학기술인 대표를 만나서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다른 프로그램보다 심적인 부담도 느꼈지만, 저의 창업경험과 ICT 서비스의 기획/개발 환경 및 한국 스타트업의 정신적, 문화적 현실에 맞는 한국형 IT 서비스 개발 방법과 이를 기반으로 린스타트업 & 고객개발론을 기반한 멘토링을 전수할 수 있었고, 우선 성공보다 실패의 리스크을 줄일 수 있는 방법론을 전달할 수 있어서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멘티기업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말씀해주세요.

 

㈜다이브엑스알 박선영 대표는 예비창업패키지사업 진행시 전담멘토였으며 역할까지 3년동안 회사의 성장과정과 회사를 운영하면서 진행하는 정부지원과제, R&D사업, 투자 유치등을 같이 고민하며 해결하였습니다. 이제 창업 3년차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시기입니다. 기존사업의 확장과 신규사업의 성공적인 진입을 위해서라도 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TIPS R&D사업을 위해 빠른시일내에 Seed투자가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사업아이템을 추진하는 것 보다 고객 및 시장검증이 된 경쟁력 있는 사업아이템에 집중하여 사업을 진행했으면 하는게 멘토로서의 당부사항입니다. 

회사의 주력사업인 가상현실인 AR,VR,MR 시장은 빠른 시일내에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가 되니 인내의 마음으로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준비하였으면 합니다.

 

멘토링이 절실하거나 신청을 고시중인 기업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사업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있지만, 여성과학기술인 전담멘토로 선정된 멘토들의 역량이 기술 및 비즈니스모델 검증, 사업화 등 다양한 경험을 한 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멘토들을 만나는 것도 의미는 있지만, 기술기반의 창업을 경험하신 훌륭한 멘토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아울러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에서 여성과학기술인에 특화되어 추진하는 우수한 사업들의 혜택을 경험하실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니 망설이지마시고 적극 참여하시길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