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중인 브라우저 정보

귀하께서 사용하시는 브라우저 종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입니다.

원할한 W브릿지 이용을 위해서는 Edge 브라우저나
Chrome 브라우저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Wbridge 로고

과학기술커리어트렌드

주간커리어뉴스

이공계 석사 1000명에 500만 원 지급…'경단' 여성과기인 지원도

#STEM#여성과학기술인#이공계#트렌드#커리어

조회수 366 좋아요0 작성일2024-10-04


 


│ 이공계 석사 1000명에 500만 원 지급…'경단' 여성과기인 지원도

 

 내년부터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이공계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특화 장학금이 추가 지급된다. 과학기술인에게 정당한 보상체계를 마련하는 각종 방안도 추진될 계획이다. 

 정부와 국민의 힘은 이공계 대학원생 1000명을 대상으로 연간 500만 원의 가칭 '석사특화장학금'을 신규 추진하기로 했다. 또 과학기술인 직무 관련 보상금 지원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우수 연구 기술 성과에 대한 보상체계를 마련하고, 박사 후 연구원 채용 확대 등 공공부문 일자리를 확대하기로 했다. 

 여성과학기술인의 경력 단절 대책도 마련된다. 근로 시간 단축 기간을 연장하고, 재량근로제를 확대함으로써 육아와 연구를 병행하는 일·가정 양립을 지원한다. 

 

이날 논의된 전략은 27일 개최되는 '제3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 관련 기사 보기:(대전일보)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56/0000105932?sid=101

 

 

│ 이공계 여성 리더 20%로 늘린다…육아·병역에도 ‘경단’ 없게

 

 정부가 과학기술 분야 공공연구기관의 여성 보직자 비중을 크게 늘리고 출산과 육아, 병역으로 인한 연구자의 경력 단절을 최소화하는 등 이공계 인재 확보를 위한 유인책을 강화한다. 정부는 우선 상대적으로 이공계 종사비율이 낮은 여성 인재를 늘릴 계획이다. 공공연구기관 보직자 중 여성 비중을 현재 10% 수준에서 20% 이상으로 늘리기 위해 여성 보직자 목표제를 도입한다. 출산과 육아로 인한 경력 단절을 막기 위해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기존 1년에서 3년으로 늘리고 2028년까지 모든 연구기관에 적용한다.

 

 정부는 유럽연합(EU)의 다자 간 연구협약 프로그램 ‘호라이즌 유럽’ 가입 조건이기도 한 이공계 성평등 실현을 위해 ‘젠더혁신 확산방안 추진방향’을 마련해 관련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남성 연구자의 병역 지원도 강화한다. 이공계 인재가 군 복무 기간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연구개발(R&D)을 수행해 경력을 유지할 수 있는 과학기술전문사관 모집대상을 기존 학사에서 석사로 확대하고 내년 연 25명의 석사생을 모집한다.

 

☞ 관련 기사 보기:(서울경제)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DEGEDQ53J

 

 

韓·체코, 10년간 과학기술 연구개발에 500억원 공동 투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체코와 우주, 바이오, 에너지 등 분야에서 10년간 약 500억원 규모의 공동 R&D(연구·개발)를 추진한다.

 

 양국은 △우주 △바이오 △화학·소재 △디지털 △에너지 등 5개 분야에서 공동연구를 10년간 500억원 규모로 확대하기 위한 세부 사항을 논의했다. 

 

 우주 분야에서는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와 체코 우주산업협회가 업무협약(MOU)을 맺고 상업적 우주 활동을 위하여 협력할 예정이다. 바이오 분야에서는 충남대, 기초과학연구원(IBS), 한국뇌연구원과 체코과학원 및 카렐대가 진행 중인 '다중 오믹스 기반 뇌 노화 및 퇴행성 뇌 질환 연구'를 중심으로 공동 R&D를 추진한다.

 

 또 광주과학기술원과 체코의 레이저 연구시설 ELI 빔라인은 소형입자가속기 및 초고속 방사선 등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디지털 분야에서는 한체코 네트워크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 체코 지자체에 초고속 인터넷을 구축하기 위한 시범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체코 내 5G 통신을 위한 핵심 기술 및 장비를 고도화 한다. 

 

☞ 관련 기사 보기:(머니투데이)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5096225?sid=105